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세계에서 이슈가 되고있는 가상화폐 <비트코인>

가상화폐

by ▼▼ 2017. 10. 27. 23:49

본문

가상화폐, 비트코인


현재 전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있는것이 있죠. 바로 지폐없이 컴퓨터를 통해서만 거래가되는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인데요, 실제 발행된 화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화폐의 역할을 하고 있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실제로 미국이나 독일 등의 세계 정부와 언론에서도 주목을 받고 있는 가상화폐 비트코인은 발행주체가 없는 '돈으로 주인이 없는 돈' 이라고도 불려진다고 합니다.

비트코인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것은 얼마되지 않았는데요, 우연히 서점에 들렸다가 베스트셀러에 들어있는 비트코인에 대한 책을 보게 되었답니다. 이름 부터가 흥미를 끄는 책의 이름은 바로 <나는 가상화폐로 3달 만에 3억을 벌었다> 라는 책이 었습니다. 이코노믹북스의 빈현우 저자의 책으로 그냥 호기심에 보게 되었는데, 그것이 비트코인에 대한 호기심으로 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 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

그렇다면 비트코인의 정의는 무엇일까요? 비트코인은 온라인 가상화폐로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화폐이다. 또한 비트코인의 단위는 BTC(bitcoin)으로 나타낸다. 비트코인은 2008년 10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프로그래머가 개발하여 2009년 1월 처음 프로그램 소스를 공개 및 배포하게 된다. 비트코인의 작동 방식은 P2P 방식으로 여러 이용자들의 컴퓨터에 모두 분산되어 있는 시스템이다. 비트코인을 생성하는 사람, 보유중인 사람, 현금으로 환전 하는 사람 등 모두가 비트코인의 발행주라고 볼 수 있다. 중앙은행이 없이도 개인간에 자유롭게 송금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설계되어 있는데,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전 세계의 여러 사용자들의 서버에 거래장부가 분산되어 있어 사실상 해킹이 불가능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 현재의 비트코인

현재 1비트코인의 가격은 600만원대에 달한다. 초기 비트코인은 처음 거래가 되었던 때에는 2010년으로, 피자 2판을 1,000비트코인으로 구매를 했던것이 비트코인으로 실제 물건을 구매한 첫 사례라고 한다. 피자 2판을 40,000원으로 가정했을때, 당시 1비트코인의 가격은 40원으로 볼 수 있다. 초기 비트코인을 40원으로 가정할때 현재는 무려 150,000배의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비트코인이 이러한 가격을 형성하게 될지 누가 상상이나 했겠는가.. 초기 비트코인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한 사람들의 경우에는 대박이 났을것으로 예상된다. 유튜브를 통해서도 비트코인에 대해 알아보니, 일본 등에서도 초기 비트코인을 구매하여 현재 부자가 된 사람들이 꽤 있는것을 볼 수 있었다. 비트코인의 가치를 미리 알아보고 투자한 결과물이 아닐까 한다.

¶ 또다른 비트코인의 등장

비트코인의 등장 후에 또다른 유사 코인들이 등장했는데, 이것들을 알트코인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현재 알트코인에는 수백개의 종류가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 리플, 라이트 코인, 퀀텀, 비트코인 캐시 등이 있다. 비트코인 캐시의 경우에는 비트코인이 분열되어 나온 새로운 알트코인으로 분열당시 소유하고 있던 비트코인이 그대로 비트코인 캐시로 전환되게 되어, 그당시 비트코인 소유자들은 비트코인과 비트코인 캐시 두 가지의 코인을 소유하게 되었다고 한다.

¶ 4차 산업혁명 그리고 IOT 기술

우리의 기술은 점점 발전하면서 이제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IOT 기술(사물인터넷)의 경우에도 비트코인과 연계가 될 것이라고 한다. 예를들어 자기 스스로 거리를 청소하고 다니는 인공지능 청소기의 경우에는 자신이 청소를 한뒤의 노동의 가치를 비트코인을 통해서 지급 받을 것이라고 한다. 좀 더 쉬운 예로는, 인공지능 청소기가 에너지를 다 소모하면 스스로 에너지 충전소에 가게 된다. 에너지 충전소 또한 인공지능 이므로, 인공지능 청소기와 인공지능 충전소 간의 거래는 가상화폐(비트코인)으로 이루어지게 되는것이다. 즉, 인공지능 청소기가 청소를 통해 벌어들인 가상화폐를 자신의 에너지를 충전하기 위해 인공지능 충전소에서 사용하는것을 말한다. 말을 쉽게 표현하고 싶지만, 조금 더 공부가 필요할듯 하다.

아직 비트코인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있는것이 아니라 계속된 공부와 연구가 필요할 것 같다. 가상화폐인 비트코인에 열광하는 세계를 보니 미래의 세대들은 지폐라는 개념을 모르고 살아갈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페 없는 세상, 가상화폐가 주가되는 세상에서는 어떠한 일들이 벌어지고, 어떠한 거래방식으로 살아가게 될까? 모든 비용이 시간으로 계산되는 영화 <인타임>이 생각나기도 한다. 시간이 곧 돈인 세상에서 시간이 많은 사람들은 영구적인 수명을 가지고 살아가게 된다는 내용을 가진 영화. 어쩌면 우리의 미래에도 이러한 경우가 생길수도 있지 않을까? 화폐와 돈에 관한 연구는 세계적으로 계속되어야 할 것 같다. 

나는 가상화폐로 3달 만에 3억 벌었다
국내도서
저자 : 빈현우
출판 : 이코노믹북스 2017.07.22
상세보기

관련 도서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