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자기소개 하나로 당신의 인생이 바뀔 수 있다 :: 18초자기소개법

리뷰/독서·책

by ▼▼ 2018. 1. 30. 03:27

본문

자기소개 하나로 당신의 인생이 바뀔 수 있다 :: 18초자기소개법


자기소개 하나로 당신의 인생이 바뀔 수 있다 :: 18초 자기소개법

한 달에 한번 정도는 도서관에 가고싶을 때가 있는데 이 책을 빌리러 간날도 그런날이었다. 원래라면 <부의 추월차선>이라는 책을 빌리러 도서관에 갔는데 워낙 유명한 책이라 그런지 전부 대여해가고 남은 책이 없었다.

그래서 대안으로 다른 책을 빌려서 보기로 했다. 보통은 자기개발 관련 책을 많이보고는 하는데 관련 책이 있는 곳 주위를 둘러봤다. 여러 책들을 보고 있다가 마침 눈에 띄는 책이 하나 있었다.

바로 이번에 소개하게 될 책인 <18초자기소개법>이다. 보통 유치원에 들어가는 때부터, 아니 그 이전부터 우리는 자기소개를 시작한다. 간단하게 자신의 이름과 나이를 말하는것부터 시작해서 자기소개를 해나가는것이다.


의외로 자기소개를 잘하는 사람은 많지않다.

나이가 많아질수록 자기소개는 더 중요해지는것 같다. 예를들면 모임에 가서 처음 보는사람들에게 자신을 소개할때 자기소개를 하고는 한다. 이럴때 자신이 무엇을 하는 사람인지, 어떠한 사람인지를 소개해야 한다.

비즈니스를 할때에도 마찬가지이다. 비즈니스 상대에게 자신을 소개할때는 강렬한 인상을 남겨주는 멘트가 필요하다. 상대방의 기억속에 남아야 자신을 더 잘 떠올릴 수 있고 그렇게 되면 비즈니스 또한 더 잘풀릴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의외로 자기소개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많다. 친구들 앞에서나, 모임에서나, 비즈니스 자리에서나. 자기소개를 한다고는 하지만 여러 사람이 모인 자리에서 자신을 잘 어필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것이다. 

개인적으로 자기소개를 하는 시간이 다가오면 긴장이 되기도 하고 무슨 말을 해야할지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그런지 다른 사람의 말은 집중이 되지않고 막상 자기소개 시간이 다가오면 횡설수설하고 말을 제대로 못한것 같다.


자기소개 하나로 당신의 인생이 바뀔 수 있다 :: 18초자기소개법


18초 자기소개는 인생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

18초 자기소개법은 책의 표지에서부터 <자신을 당당하게 어필하지 못해 늘 기회를 빼앗기는 당신을 위한 책>이라고 말해준다. 첫 인상이 중요하다는것은 과학적으로도 증명된 사실이다. 18초 자기소개법을 통해서는 첫 인상을 강렬하게 어필할 수도 있을것 같았다.

사람, 일, 돈을 끌어당기는 18초 자기소개법은 과연 어떤 내용일지 궁금하기도 했다. 도서관에서 이 책을 발견하고 도서관 문을 닫기전까지 읽었는데 다 읽지못해서 책을 대여하기로 했다.

이 책의 저자일본의 자기소개 코칭 전문가로 오랜 연구와 노력끝에 독자적인 <18초 자기소개법>을 고안해냈다고 한다. 그는 한마디 또는 18초간의 짧은 자기소개 안에 사람과 일, 그리고 돈까지 끌어들이는 메세지를 담을 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18초 자기소개법을 통해서 매출이 10배 이상이 뛰었다는 사람도 있고, 면접이나 발표에 자신감을 얻어 합격을 했다는 사람 등 인생의 전환점이 되는 놀라운 경험을 한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나도 자기소개법을 잘 배워두면 여러 공적인 자리에서 더 당당하게 나를 어필할수도 있을것 같았고 그럼으로써 찾아오는 기회들도 더 많아질것 같았다. 그래서 더더욱 18초 자기소개법에 끌렸다.


자기소개 하나로 당신의 인생이 바뀔 수 있다 :: 18초자기소개법


기억에 남을만한 자기소개는 무엇인가?

자기소개를 할때는 보통 <자신의 이름>, <거주지역>, <하는일>, <나이>등의 간단한 정보를 말하고는 한다. 그러나 저자는 자기소개 시에는 이러한 간단한 설명 보다는 자신이 잘 할 수 있는일, 상대방의 관심을 끌만한 일, 나의 미래에 관한 일 을 이야기하라고 한다.

자기소개를 하는 대부분이 거주지역, 하는일 등의 기본 정보들을 이야기한다면 기억에 남지 않을 확률이 크다. 그러나 자신에 대한 정보가 아닌 나의 미래에 관한 이야기라면 사람들이 관심을 끌 확률이 높다.

즉, 듣는이에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해주고, 실현 가능한 확신을 부여해줄 수 있다면 자기소개는 성공한 것이다. 자신이 해왔던 일과 제공할 수 있는 미래에 관한 이야기를 잘 조합하여 듣는이가 관심을 가질만하게 만드는것이 자기소개의 핵심이다.

자기소개를 잘하는 사람들의 말을 생각해보면 항상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내용을 자기소개 안에 담았던것 같다. 예를들면 자신이 과거에 했었던 독특한 경험에 대한 이야기, 자신이 어떠한 일을 하고있는지와 자신의 목표는 어떠한지에 대한 이야기, 자신이 하고있는 일은 ~한 일인데 당신에게 ~한 혜택을 줄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었다.

이러한 이야기는 자기소개를 듣는 상대방이 충분히 관심이 있을만한 이야기들이다. 즉, 자기소개를 통해서 자신의 과거의 경험, 꿈과 비전을 소개함으로써 듣는이들이 관심을 가지게 하는 임팩트를 주는것이다. 


자기소개 하나로 당신의 인생이 바뀔 수 있다 :: 18초자기소개법


18초 자기소개는 세 문장!

18초 자기소개법을 보니 엘리베이터 피치가 생각나기도 한다. 투자자와의 첫 만남시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나 특정 사안 등을 간략하게 소개하는 방법이다. 해당 용어는 엘리베이터를 타고부터 내릴때 까지 약 60초이내의 짧은 시간 안에 투자자의 마음을 사로잡는다는 것에서 나왔다.

엘리베이터 피치처럼 18초 자기소개법도 몇 초 안에 듣는이의 마음을 사로잡는것이 포인트이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자신의 꿈과 비전을 자기소개에 간결하고 명확하게 담으면서 상대방이 관심을 가지게 하는것이 자기소개법의 핵심이다.

이러한 18초 자기소개 세 문장으로 구성하는것이 가장 좋다고 한다. 먼저 첫 문장에는 자신이 듣는이에게 제공할 수 있는 <미래>를 담고, 두 번째 문장에는 자신이 그 미래를 증명(과거의 실적)해왔다는 사실을 증명하고, 세 번째 문장에서는 듣는 사람이 지금 즉시 취할 수 있는 행동인 <현재>에 관해서 언급하라고 한다.

이렇게 자기소개를 함으로써 듣는이는 당신에게 관심을 보일것이다. 18초는 짧다고 느껴질수도 있지만 자신의 메시지를 전달하기에 충분한 시간이라고 한다. TV 광고의 경우에는 보통 15초에 모든 메시지를 담아낸다.

이처럼 자기소개의 경우에도 18초안에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모두 담아서 전달 할 수 있다. 그렇게 한다면 이전보다 더 나은, 임팩트 있는 자기소개법을 할 수 있을것이다. 


자기소개 하나로 당신의 인생이 바뀔 수 있다 :: 18초자기소개법


2017 티스토리 결산에 사용한 18초 자기소개법

당신의 일상도 여행이 될 수 있습니다 :: 2017년 티스토리 결산 얼마전 <2017년 티스토리 결산>을 작성할때도 18초 자기소개법을 참고하였다. 티스토리 결산을 통해서 블로그 명함을 받는것이 목표였는데, 그러러면 내 블로그를 표현하는 문구가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18초자기소개법을 참고해서 내 블로그와 관련된 문구이면서도 상대방이 관심을 가질만한 문구를 작성해보기로 했다. 티스토리 결산 문구로는 <당신의 일상도 여행이 될 수 있다고 이야기합니다.>이다. 

내 블로그은 <일상이 여행으로>라는 주제를 담고 있다. 그래서 <당신의 일상도 여행이 될 수 있다>는 말을 통해서 여행에 관심을 가진 상대방<어떻게 하면 일상이 여행이 될 수 있을까?>라는 궁금증을 가지게 만들어보았다. 

선착순 100명에게만 준다는 티스토리 블로그 명함. 칭찬해를 많이 받지는 못했는데 다른 블로거분들이 칭찬해를 얼마나 받은지 확인할 방법이 없어서 아쉽기도 하다. 그냥 믿고 기다려보기로 했다. 나름대로 칭찬해를 받기는 했으니!

이처럼 18초 자기소개법을 여러곳에 사용해볼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18초 자기소개법을 여러개 만들어 보기도 했는데 더 다듬어야 될것 같아서 다음에 공개하도록 하겠다. 


자기소개 하나로 당신의 인생이 바뀔 수 있다 :: 18초자기소개법


자기소개법의 실제 사례

직업과 관련된 부분이라면 <200만원의 월급으로 10년 만에 1억원을 만들어 줄 수 있는 자산관리 전문가 OOO입니다.>, <당신의 몸무게를 3주만에 5kg 감량할 수 있게 해주는 체중 관리 전문가 OOO입니다.>, <자기소개 하나로 당신의 일생을 바꿔줄 자기소개 코칭 전문가 요코카와 히로유키 입니다.>등이 될 수 있다.

이렇게 자신이 가진 능력을 통해서 듣는이에게 미래를 제시해줌으로써 상대방의 관심을 끌어당길 수 있는것이다. 이렇게 되면 처음 만난 사람이라도 자기소개에서 관심이 있었던 부분을 스스로 질문하게 될 수도 있고, 또한 나중에는 해당 부분에 대해서 상담 또는 의뢰를 할 수도 있을것이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매출 또한 늘어날것이다. 나도 따로 만들어둔 18초 자기소개법으로 여러 모임에서 직접 시도 해보기로 했다. 이론만 알고 직접 실행해보지 않으면 그것은 사라지기 마련이다.

꼭 자기소개법에 대한 내용이 아니더라도 1장에서 인상적인 내용이 있었다. 행동도 중요하지만 그전에 자기 이미지를 가지는것이 더 중요하다는 글이었다. 즉, 자신이 원하는 이미지를 글로 적어놓은 뒤에 그것을 자기 자신의 이미지로 만들도록 하는것이다.

예를들면 자신이 되고자 하는 주위 인물들에 대한 특징들과 행동들을 종이에 적은뒤에 그것이 자신의 현재 이미지라고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는것이다. 그렇게 자기 자신을 믿고 행동함으로써 생각하는 이미지에 더 가까워지고 결국에는 상상했던 이미지가 나 자신이 된다는것이다.

나는 세상 유일무이한 존재이고 세상에서 나만이 할 수 있는 일들을 가지고 있다고 자기 자신을 믿는다는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세상은 마음먹기 나름이라고 하는데 자기 자신을 믿을수록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고 한다.


자기소개 하나로 당신의 인생이 바뀔 수 있다 :: 18초자기소개법

자기소개 하나로 당신의 인생이 바뀔 수 있다 :: 18초자기소개법


자기소개 강화법 :: 글쓰기에 대한 중요성

또다른 인상적인 부분은 제5장 자기소개 강화법 p195에 대한 내용이다. 글쓰기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해주는 페이지였다. 글은 사고의 표현이고 사고의 분량과 글의 분량은 정비례한다고 한다. 많이 생각할수록 많이 쓸 수 있고 조금 생각하는 사람은 조금밖에 쓸 수 없다고 한다.

이 말은 전적으로 동의한다. 많이 생각할수록 더 많은 글을 쓸 수 있는것이고, 더 많이 경험할수록 더 많은것을 말 할 수 있는것이다. 개인적으로 경험이 정말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더 많은 경험이 더 많은 말과 생각을 만든다고 믿는다.

블로그도 마찬가지이다. 더 많이 경험하고 보고 듣고 느끼고 사진도 찍고해야 더 많은 글을 쓸 수 있다. 예를들어서 <부산에서 서울로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라는 대답에 대해서 당신은 어떠한 대답을 할것인가?

부산에서 서울로 가는방법은 기차를 타고가는 방법, 버스를 타고 가는 방법, 비행기를 타고 가는 방법 등 여러가지가 있을것이다. 하지만 버스만을 타본 사람이라면 부산에서 서울로 가는방법은 <버스> 단 하나다 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은 경험의 차이이다. 부산에서 서울로 가는 방법을 글로 정리해본 사람이라면 더 구체적인 답변을 할 수 있다. 예를들면 "부산에서 서울로 가는 방법 중 하나는 기차가 있는데, 기차 종류에는 KTX, ITX, 새마을호, 무궁화호, SRT가 있고, 보통 KTX를 많이 탄다. 소요시간은 보통 2시간 40분이고 가격은 59,800원이다"라고 답변할 수 있다.

실제로 경험해본 사람과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의 차이, 그리고 글로 정리해본 사람과 정리해보지 못한 사람은 답변에서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이부분은 경험의 중요성과 글쓰기의 중요성을 알려주는 대목이다.

요즘들어 목표의 중요성, 경험의 중요성, 글쓰기의 중요성, 성장의 중요성 등 많은것을 느끼고 있다. 18초 자기소개법은 나를 한층 더 성장하게 해준 책이 분명하다. 자기소개를 할때 항상 많은 생각이 들었던 나에게 변화를 주게된 책이다.

그리고 더 많은 생각을 하게 해준 책. 말솜씨가 부족하거나 낯가림이 심하고 자신감이 부족한 사업가, 직장인, 취준생, 학생, 주부, 음악가 등등. 많은 분들에게 이 책이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