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사이트맵 등록하는법

블로그/티스토리

by ▼▼ 2017. 11. 21. 21:20

본문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 최적화>

사이트 최적화 확인하기

블로그 SEO(검색엔진최적화)를 하고난뒤에도 내 블로그의 지수와 상태가 어떤지 꾸준하게 관심을 가지는것이 중요한것 같습니다. 얼마전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들어간뒤에 제 블로그의 최적화는 어떤지를 확인해봤습니다. 사이트 최적화로 확인한 결과 <웹 표준을 준수하는 상위 3% 사이트 입니다.>라고 나오더군요. 블로그 SEO를 위해서 이리저리 검색하면서 검색엔진 최적화를 한 덕분인것 같았습니다. 처음부터 확인했더라면 상위 3% 사이트라고 나올수가 없었겠죠.

상위 3% 사이트 외에도 여러가지 정보가 나왔습니다. 검색 로봇 수집, 콘텐츠 관리, 사이트 구조, 사이트 활성화까지 현재 블로그에 대한 상태를 알려주는 정보들이었습니다. 검색 로봇 수집의 경우에는 '나쁘지 않아요', 콘텐츠 관리 또한 '나쁘지 않아요', 사이트 구조는 '최고에요', 사이트 활성화도 '최고에요'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검색 로봇 수집과 콘텐츠 관리는 '나쁘지 않아요' 라고 결가가 나왔는데, 이러한 결과가 왜 나오는지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 표시를 누르고 확인해보았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검색 로봇 수집>

검색 로봇 수집 메뉴

검색 로봇 수집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기위해 해당 메뉴로 들어가보았습니다. 검색 로봇 수집 메뉴에는 <robots.txt>, <로봇 메타 태그>, <사이트 맵>, <RSS>, <수집 현황>가 있었습니다. 처음보는 종류의 이름도 있고, 사이트 검색 노출에서 제일 중요한 사이트 맵과 RSS도 보였습니다. <robots.txt>는 네이버 검색로봇이 사이트에 접근해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나타내고, <로봇 메타 태그>는 네이버 로봇이 사이트를 수집할 수 있고 검색 결과에 노출 할 수 있다는것을 나타냈습니다.

그렇다면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에게 제일 중요한 사이트 맵과 RSS는 무엇일까요? <사이트 맵>이란 사이트내의 모든 URL을 포함하는 파일로 이러한 URL들이 있어야 검색 로봇이 URL을 확인하고 검색에 반영할 수 있겠죠. 그리고 RSS는 사이트내의 최신 콘텐츠를 담고 있는 파일입니다. RSS를 통해 블로그에 업데이트되는 최신글들을 검색 로봇이 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 맵과 RSS를 등록한다면 네이버 검색 로봇이 해당 블로그를 더 잘 확인하고 검색하게 되는것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RSS 제출>

블로그 RSS 제출 방법

블로그 RSS 제출은 다음과 같이 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요청->RSS제출 메뉴에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뒤에 </rss>라고 추가하여 제출을 하면 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RSS를 등록하면 다음과 같이 등록된 RSS에 자신의 블로그/rss 형태로 추가가 되게됩니다. RSS URL내의 컨텐츠는 이미지 링크가 포함된 본문 전체를 제공하는 것을 권장하며, RSS URL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등록된 URL을 삭제 후 재등록하면 된다고 합니다. 요청한 RSS 내용의 반영 여부 및 시기는 보장해 줄 수 없으며, 개별적으로 답변을 따로 주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블로그 사이트맵 제출 방법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의 경우에는 등록 방법이 조금 더 복잡할 수 있습니다. 우선 웹마스터도구의 사이트맵 메뉴로 들어갑니다. 사이트에 들어갈 경우 RSS 제출때와 동일하게 자신의 블로그 주소 뒤에 정보들을 넣을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RSS 처럼 단순하게 /sitemap 이라고 추가를 하는 방식이 아닌 조금 더 복잡한 단계가 필요합니다.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단계를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XML-Sitemaps.com 사이트에서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뒤, 사이트맵 파일을 다운로드한다.

② 다운로드한 사이트맵 파일을 자신의 블로그 비공개 글로 파일 업로드하여 파일 URL을 복사한다.

③ 복사한 URL 주소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에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른다.


<XML-Sitemaps.com 사이트>

앞에서 설명한 사이트맵 제출 방법에 대해서 이미지와 함께 같이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XML-Sitemaps.com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입력창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START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XML-Sitemaps 사이트에서 해당 블로그의 사이트맵을 생성해줍니다.

블로그 사이트맵 메뉴의 경우에는 블로그에 발행된 글, 태그 등 정보들이 많을수록 시간이 오래걸리게 됩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에는 사이트맵 생성까지 12분27초 가량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스캔된 파일은 502개, 추가된 파일은 500개로 나타나네요. 이렇게 오래된 블로그 또는 글이 많은 블로그일수록 사이트맵 파일 생성에는 시간이 오래걸릴 수 있으므로, 보통은 블로그를 만든뒤에 바로 사이트맵을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럴경우 사이트맵 생성 시간도 단축되고 진행도 더 쉬워지겠죠.

<XML-Sitemaps를 통해 만들어낸 사이트맵 파일>

사이트맵 생성 진행이 완료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DOWNLOAD YOUR XML SITEMAP FILE>버튼을 클릭한뒤 저장 경로를 설정하면 사이트맵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확인하기 쉽게 바탕화면에 저장했습니다. sitemap 파일은 위와같이 메모장 형태로 나타납니다. 위 파일을 생성하셨다면 이제 자신의 블로그에 사이트맵 파일을 업로드해야 한답니다. 이미지를 통해 단계를 따라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트맵 파일 블로그 비공개 글로 발행하기>

자신의 블로그에 접속하여 글쓰기를 통해 저장된 <sitemap.xml>파일을 업로드해줍니다.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파일> 메뉴를 통해서 간단하게 파일을 업로드 할 수있습니다. 위와같이 글에 sitemap.xml 파일을 추가한뒤에 비공개 글로 발행해주면 됩니다. 비공개로 저장하는 이유는 다른사람이 보기에 좋지않은 이유도 있고, 꼭 다른사람이 볼필요가 없기 때문에 그런것이겠죠. 저같은경우 혹시라도 다음에 찾기 쉽게하도록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파일 사이트맵 제출>이라는 제목을 이용했습니다.

글을 발행한뒤에 <sitemap.xml>파일의 링크 주소를 가져와야 합니다. sitemap.xml 파일에 마우스를 가져다놓고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후에 <링크 주소 복사>를 합니다. 그런뒤에 메모장이나 다른 저장도구에 복사를하면 위와같이 자신의 블로그 주소와 함께 뒤족에 사이트맵 링크 주소가 나오게 됩니다.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제외한 attachment/@@@@ 부분이 바로 사이트맵 주소입니다. 이제 사이트맵 등록의 마무리가 거의 다되었습니다. 조금만 더 힘내봅시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

자이제 자신의 블로그 사이트맵 링크 주소를 복사한뒤에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사이트맵 제출 메뉴로 갑니다. 자신의 블로그 주소뒤에 복사된 링크 주소를 붙여놓고 확인을 누릅니다. 이렇게 등록하게되면 제출된 사이트맵에서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 사이트맵 등록을 할때 조금 헤매었는데, 사이트맵 제출과 RSS 제출을 처음 등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이렇게 글을써보았네요. 

어떻게보면 손이 많이 가는것 같기도하지만, 자신의 블로그의 사이트맵과 RSS를 네이버에 제출해두면 조금 더 검색노출이 잘되고 블로그 지수도 상승하는 계기가 되지않을까 하네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조금 더 방문자수가 높아지기를, 그리고 블로그 지수가 좋아지기를 바라는 분들이라면 꼭 등록을 추천해드리는 부분입니다. 해당 부분을 등록하고난뒤에는 사이트 최적화 검색 로봇 수집 부분이 최고에요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이트 최적화의 모든 부분이 <최고에요>가 된다면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는 조금 더 최적화가 잘되었다는 뜻이겠죠. 저도 콘텐츠 관리 부분도 잘 찾아보고 최고에요 단계로 만들도록 해봐야겠습니다. 모두 최고에요 단계가 된다면 어쩌면 웹 표준을 준수하는 상위 1% 사이트가 될수도 있지않을까요? 웹 표준을 준수한다는것이 곧 사이트가 최적화가 되고 검색도 잘되고 노출도 잘된다는것이겠죠. 블로그 최적화가 잘되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쳐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