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훗잇(카훗it kahoot.it) 무료 수업제작 사이트

본문

선생님들이라면 아이들에게 더욱 재미있고 유익하게 교육을 하고 싶은 건 당여할 거예요. 최근 교육에 있어 굉장히 유용한 무료 수업제작 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더라고요. kahoot.it(카훗잇)이라고 불리는 사이트인데요 선생님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는 건 그만큼 좋다는 의미가 아닐까요?

카훗잇은 선생님이 만든 퀴즈쇼 문제를 학생들이 실시간으로 스마트폰에서 풀 수 있는 신개념 실시간 퀴즈 어플을 말합니다. 선생님은 다양한 퀴즈를 통해 아이들에게 흥미를 돋구면서도 재미있게 가르칠 수 있고, 아이들은 퀴즈쇼에 참여하여 즐겁게 교육을 즐기면서도 각자의 포인트를 쌓으며 동기부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카훗it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Kahoot과 Kahoot.it의 차이점

카훗잇은 10대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교육용 어플리케이션 중 하나입니다. 해당 어플은 KAHOOT.IT과 KAHOOT으로 나뉘어져 있는데요, KAHOOT.IT은 학생들이 접속을 위해 사용하고, KAHOOT은 선생님이 접속하여 퀴즈를 만드느데 사용됩니다.

쉽게 말하면 선생님이 카훗에서 방을 만들면 방의 PIN 번호가 생기는데, 이것을 아이들에게 공유하면 학생들은 카훗잇에서 PIN번호를 입력하여 퀴즈쇼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초중고 뿐만 아니라 대학교에서도 이를 활용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유용하다는 말이겠죠!

카훗잇은 유료인가요?

카훗it은 충분히 무료로 사용가능합니다. 이용자의 대부분은 무료로 사용하고 있겠죠. 하지만 해당 앱이 유용하다면, 그리고 수업에 적극 활용할 가치가 있다면 다양한 이미지와 퍼즐, 조사방식, 개방형 질문 및 슬라이드를 추가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유료 버전의 경우 프로는 1달에 3달러, 프리미엄은 1달에 6달러의 비용이 청구됩니다. 그리 비싼편이 아니기 때문에 학습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은 스스로의 선택에 달려있겠죠!

문제의 종류 

카훗에서 만들 수 있는 문제는 크게 퀴즈, 단어 퍼즐, 설문조사로 나뉘어집니다. 영어로 Quiz, Jumble, Survey로 나눠져 있죠. 카훗잇에 로그인 후 <Create>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문제들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카훗을 선택한 뒤 <Create New>버튼을 누르면 문제 만들기가 진행됩니다.

이것만은 알아두자 1~2

만약 1세트의 문제를 완성했다면 프리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미리보기 기능인 것이죠. 프리뷰 기능을 이용하면 PC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것과 같이 문제를 풀어볼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에서는 왼쪽 창에서는 선생님의 화면인 PC화면을 보여주고, 오른쪽 창에서는 학생들이 모바일로 문제를 푸는 상황을 가상으로 보여줍니다. 문제를 다 만들었다면 프리뷰로 꼭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공유하기 기능을 통해서 자신이 만든 문제를 다른 선생님들 또는 인터넷상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는 <Share it>기능으로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네이버밴드 등에 공유할 수 있는 역할을 합니다.

카훗의 특징 2가지

Kahoot.it의 특징이라면 실시간으로 문제를 풀고, 학생들이 푼 문제에 대한 점수를 점수판을 통해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문제의 점수는 시간 내에 더 빨리 푼 학생에게 더 큰 점수가 부여되는데요, 퀴즈가 이어질수록 학생별로 점수차이가 조금씩 벌어지는 거겠죠. 이는 학생들의 관심 집중과 더불어 동기부여의 역할을 합니다.

또한 퀴즈 문제 피드백 역할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문제에 대한 평점을 남길 수 있는데요, 해당 문제가 자신의 학습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는지, 지금의 기분이 어떤지에 대해 체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적극 활용하면 앞으로의 수업에 더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이상으로 무료 수업제작 사이트 카훗잇과 Kahoot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교육을 보다 재미있고 효율적으로 하기 위한 Kahoot.it 같은 사이트가 앞으로도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