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신영준 박사 _ 특별한 인생을 만드는 방법 :: 체인지 그라운드 유튜브 강의 후기

블로그/일상다반사

by ▼▼ 2018. 1. 22. 20:12

본문

신영준 박사 - 특별한 인생을 만드는 방법 :: 체인지 그라운드 유튜브 강의 후기


신영준 박사 - 특별한 인생을 만드는 방법 :: 체인지 그라운드 유튜브 강의 후기

유튜브 레드 2개월 무료 체험하기

얼마전에 유튜브 레드 무료 체험을 시작하면서 유튜브를 더 많이 이용하고 있다. 유튜브로 보통은 자기계발과 관련된 영상, 김새해님 영상, 체인지 그라운드 영상 등을 자주 보고는 한다. 이동시간이나 시간이 날때 틈틈히 보기도 하고 자기 전에 유튜브 영상을 들으면서 자기도 한다.

그러다가 오늘 우연히 <신영준 박사>님의 <특별한 인생을 만드는 방법>이라는 유튜브 강의를 보게되었다. 멘토링 프로젝트에서 독서를 통한 성장과 기억에 남는 일 만들기라는 주제의 영상이었는데 내 인생을 더 특별하게 만들고 싶었기에 관심이 가는 강의였다.

멘토링 프로젝트를 진행중인 사람들에게는 성장을 위한 과제가 주어진다고 한다. 이번 과제는 <책 2권 읽고 독후감 쓰기> <기억에 남는 일 만들기>였다. 3주간의 시간동안 진행하는 과제였는데 재미있는 과제인것 같았다.

바쁘게 살아가다보면 독서할 시간을 내기란 쉽지 않다고들 말한다. 직장을 다니기도 하고 학교를 다니기도 하고 일을 하기도 하고 개인적인 시간을 보내기도 해야하고. 개인적으로 독서는 시간을 내서 읽는것이라고 생각한다.

지하철이나 버스를 타고 이동중에 남는 시간이 있으면 틈틈히 읽기도 하고 점심시간, 식사시간, 밤 시간 등 시간이 날때 조금씩 읽어가면 충분히 독서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처음 시작은 어렵겠지만 습관화가 되면 어렵지 않을것이다.


독서를 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

도서관에서 우연히 읽게된 도서 < 1만권 독서법 >

현재 도서관에서 빌린 책들 모음 <구글, 에어비앤비, 탈무드 등>

개인적으로는 독서를 하는 환경에 직접 들어가서 책을 읽고는 한다. 예를들면 도서관에 가서 책 1권을 읽고 돌아오는 경우라던가 교보문고에 가서 보고싶은 주제의 책을 보기도 한다던가. 교보문고에서 독서를 하다가 마음에 드는 책이 있으면 그대로 구매해 오기도 한다.

그러나 독서를 한다고 하더라도 독후감을 쓰는 경우는 많지 않은것 같다. 독서와 관련된 여러 책들을 읽어보니 독서를 한뒤에 독후감은 상당히 중요하다고 한다. 꼭 독후감이 아니더라도 독서를 한뒤에 약간의 후기를 글로 남겨본다던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한다.

책을 그냥 읽기만 하고 넘어가는것과 책을 읽고 독서 후기를 남기는것은 정말 많은 차이가 있다고 한다. 독서 후기를 작게라도 남긴 쪽이 해당 책을 기억하는 확률이 더 높게 나타나낟. 글을 남김으로써 한 번 더 책의 내용을 정리하게 되고 머릿속에 더 오래 기억에 남게 되는것이다.

이러한 멘토링 프로젝트에 참여해서 책을 읽고 독후감을 써보는것은 많은 도움이 되는것 같다. 평소 책을 안읽던 사람들에게는 책을 읽는 환경을 만들어주는것이고, 독후감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독후감을 써본다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것이니까.

개인적으로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책을 읽고 그 책에 대한 후기를 남길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한다. 꼭 책 뿐만아니라 여행에 관해서나 맛집에 관해서, 또는 여러 이슈들에 대한 내 생각을 글로 정리할 수 있다는게 큰 매력인것 같다.


신영준 박사 - 특별한 인생을 만드는 방법 :: 체인지 그라운드 유튜브 강의 후기


참여자들의 독후감 발표와 후기

멘토링 프로젝트 영상을 보면서 좋았던 점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해당 과제에 대해 느낀점들을 스스로 발표하는 시간을 가지는것이었다. 체인지 그라운드의 관련 영상들을 보면 신영준 박사님이 프로젝트나 모임 참여자분들이 직접 발표하는 시간을 주는것을 많이 볼 수 있었다.

신영준 박사님 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들의 생각과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한다. 발표한 사람의 이야기를 들은 뒤 신영준 박사님이 그 이야기에 대한 정리와 함께 자신의 생각도 추가로 말씀해주시니 더 집중이 되었다.

이번 영상에서도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여러 참여자들이 발표를 진행했다. 처음으로는 책 2권 읽고 독후감 쓰기에 대한 발표였는데, 각자 한 분야에 대해서 2권의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과제에 대한 발표였다.


기를 쓰고 알아들어야 인생이 바뀐다!

독후감을 발표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겠다. 첫 번째 분은 인공신경망과 유전 알고리즘에 대한 책을 읽었다고 한다. 관련 전공자가 아니라면 듣기만 해도 어려운 내용일것이다. 인공신경망과 유전 알고리즘이라니. 정말 생소한 주제였다.

생소한 주제라 그런지 대다수가 해당 이야기에 대해 엄청난 집중력을 보이지는 않았을것이다. 나또한 그랬다. 그러나 신영준 박사님은 이렇게 관련이 없는 이야기를 하더라도 기를 쓰고 알아들어야 인생이 바뀐다고 이야기 해주셨다.

자신이 관심없고 잘 모르는 내용이더라도 기를 쓰고 알아듣도록 노력해야된다는 말. 자신에게 관련이 없다고 듣지 않게 된다면 인생에서 얻는것이 아무것도 없게 될것이라고 했다. 정말 맞는 말이었다. 가슴에 와닿기도하고 반성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꼭 자신과 관련이 없더라도 자신이 배운것과 지금 듣고있는 새로운 정보를 비교하면서 도움이 될만한것은 받아들이라는 말씀. 자신과 관련이 없더라도 새로운 이야기를 듣다보면 번뜩 새로운 아이디어가 생각날때도 있다.

이렇게 좋은 아이디어가 생각이 날 수도 있는 기회를 자신과 연관이 없다는 이유로 제대로 듣지 않는다면 여러 기회들을 잃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돌이켜보면 우연히 알게된 내용으로 인해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른 적이 많았었다.

내가 듣고싶은것만 듣고 편한것만 듣는 습관을 버려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유튜브를 보더라도, 또는 책을 읽더라도 자신이 보고싶은것만 보지말고 원치않는 것이라도 필요하다면 기를 쓰고 받아들이려는 자세를 가지기로 했다.


신영준 박사 - 특별한 인생을 만드는 방법 :: 체인지 그라운드 유튜브 강의 후기


목표의 중요성

그리고 목표의 중요성에 관한 발표. 요즘에 직접 느끼고 있는것중에 하나가 바로 목표의 중요성이다. 작든 크든 목표를 설정한것과 설정하지 않은것의 차이는 극과 극이다. 얼마전부터 블로그에 관한 목표도 다시 세웠는데 목표를 세우기 전보다 결과가 훨씬 잘나오고 있다.

목표의 중요성을 알고난뒤로 하루 하루의 작은 목표에서 부터 중장기적으로 큰 목표를 세워두었는데 그 목표를 이루기위해서 이전보다 더 열심히 행동하고 생각하게 되었다. 목표를 정하기 전보다 훨씬 더 일이 잘풀리고 있기도 하다.

이렇게 어떤 분야든간에 목표를 설정한다는것은 정말로 중요한것 같다. 목표가 사람을 행동하게 만들고, 결과를 이뤄내게 만들어 준다고 생각한다. 직접 경험을 통해서도 느낀 내용이기도 하다.

정말로 좋은 말이 많았기에 계속해서 글로 남겨보도록 하겠다. 지금 쓴글을 나중에 직접 보고 계속해서 생각을 해보기도 할것이다. 이렇게 무엇인가를 경험한뒤에 글로 남기는것은 생각을 정리해주고 더 오래 기억되게 만들어준다.


인생을 바꾸려면 자신의 환경설정을 바꿔라

세번째 발표자인 H군은 자신의 인생을 바꾸기 위해서 환경설정을 바꾸었다고 한다. IT나 스마트폰에 관심이 많은 얼리어답터였다는 H군. 최신 스마트폰이 나오면 해외에서 직구를 하기도 하고 바로바로 구매하는 그런 사람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최근에 <기억에 남는 일 만들기>를 진행해보기 위해서, 또는 인생을 바꾸기 위해서 환경설정을 변경했다고 한다. 자신이 좋아하던 스마트폰을 3G폰으로 변경해버린것이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정말로 필요하지 않은 뉴스 기사들도 많이 보기도하고 불필요한 연락도 많이하기도 하고, 쓸데없는 것에 시간을 정말로 많이 사용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스마트폰에서 3G폰으로 환경을 변경했다고 한다.

스마트폰과 멀어진 뒤로는 삶의 태도도 바뀌고 있다고 한다. 예를들면 지하철에서 학교로 이동하는 시간은 1시간 30분이 걸린다고 하였는데, 평소에는 스마트폰으로 포털 사이트의 뉴스기사들을 보고 거기에 달린 댓글들을 보는데 시간을 많이 사용했다고 한다.

지하철을 타고 이동할때는 심심하기도 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많이 이용한다. 그러다보면 자투리 시간들을 나중에 기억에도 남지않을 일들에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은것 같다. 

스마트폰을 3G폰으로 바꾸고 난뒤에는 지하철을 탈때에 남는 시간을 독서를 하는데 사용했다고 한다. 독서 뿐만아니라 주위 환경을 둘러볼 수 있는 여유를 가지기도 하고, 자신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는 시간도 가졌다고 한다. 

그러면서 자신의 인생에도 많은 변화가 찾아왔다고 한다. 중간 중간 남는 시간들을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의미있는 일들로 가득 채우면 정말로 큰 성장을 이룰 수 있을것이다. 나또한 이렇게 자신의 환경설정을 바꾸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앞서 말했듯이 내가 독서를 할때에는 도서관에 가거가 교보문고에 가고는 한다. 집에서 독서를 할수도 있고 다른곳에서 독서를 하기도 하지만 독서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인 도서관과 교보문고로 환경설정을 바꾸면 훨씬 더 독서에 몰입할 수 있게 된다.

환경설정이 이렇게나 중요한것이다. 생각만으로 행동을 변화시키란 쉽지 않은것 같다. 그래서 이렇게 환경설정을 바꾸어서 행동을 해야만 하는 환경을 만들어내면 자신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기가 이전보다 훨씬 수월해질것이다.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 특별한 인생을 만들기 위해서 자신의 환경설정을 바꿔보는것도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요즘에 스마트폰으로 블로그 방문자 수를 확인하고 구글 애널리틱스를 확인하는 등 너무 많은 시간을 확인하는 작업에 들이는것 같다.

이러한 시간을 줄이면 글 1개라도 더 쓸 수 있는 시간일텐데. 나또한 의식적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빈도를 줄이고 그러한 환경을 만들도록 해야겠다. 그것에 대해서는 생각을 해봐야될 부분인것 같다. 의도적으로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정해두는것도 좋을것 같다.


신영준 박사 - 특별한 인생을 만드는 방법 :: 체인지 그라운드 유튜브 강의 후기


작은 목표들이 모여 최종 목표가 된다

그리고 한강을 동에서 서로 30km 걸어봤다는 한 남자분의 말도 공감되었다. 꼭 산티아고가 아니더라도 한국에서도 이렇게 많이 걷는 시간을 가져보는것도 좋을것 같다. 국토 대장정도 좋고 제주도를 걸어서 돌아보는것도 좋고.

그렇지 않다면 자신이 살고있는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걸어서 이동해보는것도 좋을것 같다. 꼭 유명하고 특별한 곳이 아니더라도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느냐가 더 중요한것 같다. 걸어서 현재 살고있는 지역의 시작과 끝으로 걸어가볼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머릿속에 아무 생각없는 시간을 가지는것은 상당히 어렵다고 한다. 이렇게 하루종일 걷고 이동하다보면 그러한 시간을 가질 수 있다고 한다. 걷다보면 이것저것 자신에 대해 생각을 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직접 해보니 힘들어서 아무생각이 안났다고 한다. 

일상을 살아가면서 받은 여러 스트레스들에서 탈출해 아무 생각이 없는 시간을 가지는것도 정말 좋은것 같다. 가끔씩은 그러한 시간이 필요한것 같다. 얼마전 오사카 여행을 갔는데 무서운 놀이기구를 탄적이 있다.


그 순간만을 생각할 수 있었던 특별한 경험

그 당시에는 너무 무섭고 떨렸는데 막상 놀이기구를 타고보니 아무 생각이 들지않고 그 순간 자체를 즐길 수 있었다. 아무 생각 없이 그 순간만을 생각할 수 있는 경험정말로 특별하다고 생각한다.

그 당시에는 그 경험을 한뒤에 정말로 기뻤고 살아있다는것에 감사하다는 생각도 들었다. 괜히 즐겁기도 하고 흥분이 되었다. 이러한 경험을 많이 해보는것 자체가 인생에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기억에 많이 남기도 할것이고.

최종 목표를 정해두고 중간 중간 작은 목표를 이뤄가면서 느끼는 감정들도 많을것이다. 예를들면 한강을 30km 걷는다고 하면 중간 중간에 10km를 걸었다는 작은 목표, 20km 까지 왔다는 목표등도 정말로 중요할 것이다. 

작은 목표들을 하나 하나 완성하면서 최종 목표에 도달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얻은 과정과 결과물은 직접 겪어본 사람만이 알 수 있을것이다. 나도 조만간 꼭 국토대장정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까운 곳부터 걸어보는 작은 목표들부터 시작해야겠다. SNS에서 보이는 국토대장정 영상들도 만들어보고 싶기도하다. 재밌을거 같다. 영상으로 추억도 남기고 사진으로 추억을 남기기도 하고. 

독서의 중요성과 기억에 남는일들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들을 수 있있던 <신영준 박사 - 특별한 인생을 만드는 방법> 영상 강의. 여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나도 기억에 남는 일들을 많이 만들어서 이야기 할거리도 많이 만들고 추억도 많이 쌓아가겠다는 생각을 하게 해준 영상. 그리고 경험이 정말로 중요하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일깨워준 동영상이었다. 정말 도움이되는 영상을 만들어줘서 너무 감사하다.

글을 쓰다보니 어느새 약 9천자의 글을 써버렸다. 생각들을 이것저것 정리하다보니 이렇게 많은 글이 써진것 같다. 정말 신기하다. 해당 유튜브 영상을 보고 많은 분들이 인생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특별한 인생을 응원하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다.


<신영준 박사 - 특별한 인생을 만드는 방법 동영상>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