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겨울왕국이 된 한반도 한파 절정, 언제까지 지속될것인가?

블로그/일상다반사

by ▼▼ 2018. 1. 26. 03:54

본문

겨울왕국이 된 한반도 한파 절정, 언제까지 지속될것인가?


겨울왕국이 된 한반도 한파 절정, 언제까지 지속될것인가?

요즘 한반도 전체가 강추위에 떨고있는것 같아요. 서울과 시베리아의 합성어인 <서베리아>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너무 추운것 같아요. 저또한 요즘 날씨가 너무 추워서 러시아 날씨 같다는 이야기를 많이 하곤 합니다.

정말 한반도가 겨울왕국이 되어버린것 같네요. 이번 한파는 2018년 1월 26일 금요일 오늘 절정을 이룬뒤에 다음주 초 까지 이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다음주 후반 정도부터 날씨가 풀릴거라고 합니다.

하지만 지구의 날씨를 우리가 완전히 알 수 있는것은 아니니 다음주가 되어봐야만 정말 날씨가 어떤지 알것 같아요. 올해는 전세계에서도 한파로 인한 피해가 유독 많았다고 해요. 그래서 그런지 한반도에도 이렇게 큰 영향이 온것 같습니다.

겨울왕국이 된 한반도 한파 절정, 언제까지 지속될것인가?


얼어붙은 한강, 수도관 동파 등 한파로 인한 피해들

오늘 서울의 아침 기온은 -17도라고 합니다. 서울의 아침 낮기온은 어제만큼이나 낮을거라고 하네요. 이번 한파로 인해서 한강 일부도 얼어버렸다고 합니다. 한강이 얼 정도라니... 그만큼 우리는 지금 엄청난 추위를 겪고 있는것이네요.

이번 추위로 인해 전국 곳곳의 수도관이 동파되는 등의 피해도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각종 사고와 고장들로 인해 추위로 인한 피해가 크다고 하니 미리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것입니다.

나폴레옹이 러시아에 침공했을때 한파로 인해 후퇴를 결정했다고 하죠. 이때는 최대 영하 38도까지 떨어져 나폴레옹 병력 중 4만명이 추위로 4일동안 얼어 죽었다고 합니다. 한판가 이렇게나 무서운것이었네요.


겨울왕국이 된 한반도 한파 절정, 언제까지 지속될것인가?


한파주의보와 한파경보란?

한파란 겨울철에 온도가 갑자기 내려가면서 들이닥치는 추위를 말합니다. 기상청에서는 한파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될때 한파주의보한파경보를 발령한다고 합니다. 올해도 시작된 눈폭탄, 대설 예비특보 + 대설주의보 이전에 글을 썼던 대설주의보 처럼 한파를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한파주의보가 발령되는 기준<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0도 이상 하강하여 3도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도가 낮을것으로 예상될 때>, <아침 최저기온이 -12도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때>, <급격한 저온현상으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라고 합니다.

이보다 더 추운 날씨가 예상될 때는 <한파경보>를 발령하게 됩니다. 한파경보 발령 기준 <아침 최저기온이 15도 이상 하강하여 3도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도가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아침 최저기온이 -15도 이하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급격한 저온 현상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가 예상될 때>라고 합니다.

북극 한파라고도 불리는 이번 한파. 우리나라의 한파는 겨울철 차가운 시베리아 고기압이 우리나라로 확장 되면서 차가운 공기의 이동이 일어나 우리나라로 찾아온다고 합니다. 


겨울왕국이 된 한반도 한파 절정, 언제까지 지속될것인가?겨울왕국이 된 한반도 한파 절정, 언제까지 지속될것인가?

(네이버 전국날씨 정보, 제공 : 웨더아이)


1월 26일의 오전 전국 최저기온은 철원 -25도 라고 합니다. 서울 -17도, 춘천 -24도, 강릉 -12도, 청주 -15도, 대전 -15도, 부산 -10도, 울릉/독도 -6도, 제주 -2도로 전국적으로 한파가 지속된다고 합니다.

제주와 울릉도, 독도에는 눈이 내릴 수 있다고 해요. 혹독한 한파가 계속되면서 출근길이 꽁꽁 얼어버릴것 같습니다. 서해 바다 일부는 얼어붙어서 빙하가 되었을 정도로 한파가 절정이라고 합니다.

한반도 한파가 절정인 날이지만 날씨는 맑다고 합니다. 이번 한파로 인한 피해에 잘 대비하고 하루 빨리 평년 기온으로 회복하기를 바래봅니다. 모두 감기조심하시고 한파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