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천공항 버스노선, KTX, 택시, 공항철도, 순환버스, 지도 총정리

18 평창 동계올림픽

by ▼▼ 2018. 2. 28. 01:55

본문

인천공항 버스노선, KTX, 택시, 공항철도, 순환버스, 지도 총정리


인천공항 버스노선, KTX, 택시, 공항철도, 순환버스, 지도 총정리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1층) 도착 :: 평창 올림픽 선수단 환영

인천공항 출국장 정보 :: 입국장 중앙 밀레니엄홀 '지금이순간' 공연

앞서 인ㅊ공항에 대한 여러 글들을 써보았다. 제1여객터미널 입국장 정보와 출국장 정보, 그리고 중앙 밀레니엄홀 공연까지. 인천국제공항의 네임 밸류답게 정말로 거대한 공항이어서 그런지 쓸 내용도 정말 많다.

공항에 갔을때 워낙 많은 것들이 있어서 정신이 없기도 했다. 그래서 인천공항 버스노선, KTX, 택시, 공항철도, 순환버스 등 교통에 대한 부분도 정리를 해두면 좋을거라고 생각했다. 인천공항 지도 사진도 올려두면 다음에 찾아보기 좋을 것 같고.

해당 글을 써두고 다음에 직접 인천공항에 갈 때 참고해야겠다. 인천공항에 방문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글이기를 바란다.


인천공항 버스노선, KTX, 택시, 공항철도, 순환버스, 지도 총정리


인천공항 입국장에 위치한 표지판

인천공항에 가면 위와 같이 큰 표지판으로 여기가 어디 쯤인지, 자신이 가고자 하는 목적지는 어느 방향으로 가야 하는지를 잘 알려준다. 택시, 버스, 주차장 등의 표지판도 큼지막하게 보인다.

하지만 실제로 인천공항에 가게 되면 여기가 어디인지, 지인에게 <OO에서 보자>고 했는데 막상 찾기가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이번 글로 인천공항에 대해서 미리 알아두고 지도도 봐두면 길을 찾는 것이 한결 쉬울 것이다.


인천공항 버스노선, KTX, 택시, 공항철도, 순환버스, 지도 총정리


인천공항 노선버스 이용 안내도

우선 인천공항 노선버스 안내도부터 보겠다.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에서 노선버스를 이용하려면 도착층(입국장)인 1층으로 가야한다. 입국장은 왼쪽부터 A, B, C, D, E , F가 있는데 입국장 앞 부분으로 쭉 가면 밖으로 나가는 출입구가 1번부터 14번까지가 보인다.

입국장 1층에서 출입구로 나가면 정차장이 보인다. 위 쥐도를 참고하면 자신이 가고자하는 목적지의 버스를 찾을 수 있다. 정차장 1A와 14A는 비상용 정차장으로 사용된다. 인천버스(e버스)를 타려면 정차장 2A, 2B, 13B를 찾아가면 된다.

자신이 있는 현위치에서 지도를 보고 자신의 목적지와 맞는 가까운 정차장을 찾아가면 될 것이다. 서울행 버스 3B, 4A, 4B, 5B, 6A, 6B 정차장이고, 경기행 버스7A, 8A, 8B, 9A, 9B, 10B 정차장, 지방행 버스11A, 11B, 12B, 13A 정차장이다.

정차장의 숫자는 출입구 번호와 동일하다. 2번 출입구로 나가면 2A, 2B 정차장이 나오며 해당 정차장에서는 인천버스(e버스)를 탈 수 있다. 버스 매표제1여객터미널 1층 내부의 4, 9번 출구 옆 또는 외부 4, 6, 7, 8, 11, 13번 출구 옆 9C의 버스 매표소에서 승차권 구매가 가능하다.


인천공항 버스노선, KTX, 택시, 공항철도, 순환버스, 지도 총정리


공항철도, KTX 타는 곳, 차량 인도장 이용자

화질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서 인천공항 노선버스 이용 안내도의 다른 사진도 첨부한다. 두 사진은 각 각 DSLR 카메라 사진과 스마트폰 카메라 사진이다. 공항철도(AREX)와 KTX 타는 곳(교통센터)여객터미널 지하 1층 교통센터 내 공항철도 KTX 승차장을 이용하면 된다.

공식 주차대행 차량 인도장(교통센터 단기주차장 지하3층)을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게이트 3, 게이트 12에서 횡단보도를 건너 교통센터 내 단기주차장 지하 3층(동편A구역, 서편H구역)으로 이동하면 된다고 한다.


인천공항 버스노선, KTX, 택시, 공항철도, 순환버스, 지도 총정리

인천공항 버스노선, KTX, 택시, 공항철도, 순환버스, 지도 총정리


순환버스, 공항철도, KTX, 택시, 주차장 등 안내도

위 안내도는 인천공항 내 교통과 관련된 지도라고 볼 수 있다. 순환버스, 공항철도, KTX, 택시, 주차장, 공식주차대행에 대한 정보들을 보여준다. 단체버스, 인터내셔널택시, 택시, 장기주차장행 순환버스 등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보았던 노선버스를 타는 위치에서 횡단보도를 건너가면 된다.

위 사진에서 인천공항과 횡단보도 사이의 빈 공간이 앞서 보았던 노선버스를 타는 곳의 위치이다. 즉,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출입구로 나와서 횡단보도를 지나가면 순환버스, 공항철도, KTX, 택시 등을 볼 수 있다.

택시, 버스 등의 정차장 위치는 출입구 위치 번호와 동일하다. 단체버스제일 왼쪽, 9C, 9D, 10C, 12C, 14C, 14D 정차장, 장기주차장행 순환버스3C, 13C 정차장, 인터내셔널 택시는 4C, 4D 정차장, 택시승차장5C, 6C, 6D, 7C, 8C 정차장이다.

콜밴10C 정차장과 12C 정차장 사이에 있다. 호텔, 승무원 버스 3C 왼쪽과 14D 오른쪽에 한 곳씩 자리잡고 있다. 택시 타는 곳은 멀리서도 잘 보일테니 택시가 보인다면 해당 방향으로 잘 찾아가면 될 것이다. 

다만, 택시 타는 곳이 1층 횡단보도 건너편이기는 하지만 인터내셔널 택시, 서울·인천·경기 택시 등 택시종류를 잘 확인하고 탑승해야 한다. 인터내셔널 택시는 4C, 4D, 서울·인천·경기 택시는 5C, 6C, 6D, 모범택시·대형택시는 7C, 8C 정차장이라고 한다. 

장기주차장 순환버스 타는 곳은 3C, 13C 정차장으로 장기주차장, 주차타워(P1, P2)에 주차한 이용자는 무료 순환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한다. 제2여객터미널(T2)행 순환버스는 3층 8번에서, 공항청사/화물청사행 순환버스는 3층 3번·12번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인천공항 버스노선, KTX, 택시, 공항철도, 순환버스, 지도 총정리

인천공항 버스노선, KTX, 택시, 공항철도, 순환버스, 지도 총정리


인천공항 층별 안내도

다음으로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의 지도를 보겠다. 여객터미널 안내도를 보면 지하1층부터 지상 1층, 2층, 3층, 4층의 각 층별 서비스, 정보를 안내하고 있다. 두 번째 사진의 그림으로 나타난 공항안내도를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지하 1층(B1)공항철도, 식사·음료 및 공항 의료센터 층이고 1층국내선 도착 및 버스·택시 층이다. 2층항공사 사무실 및 자기 부상철도 층, 3층은 출발(출국) 층, 4층식사 및 음료, 한국 문화거리 층이라고 한다.

지하 1층에서는 식사·음료, 환전, 쇼핑, 세탁, 안경, 분실물 보관함, 의료센터, 약국, 스파, 수리점, 헤어·네일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지상 1층 도착층에서는 식사·음료, 환전, 휴대폰/로밍, 쇼핑, 택배, 꽃, 렌트카, 선물, 코스메틱, 책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2층에서는 인터넷 라운지, 비즈니스 라운지 등의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고, 3층 출발층에서는 식사·음료, 환전, 휴대폰/로밍, 여행 보험, 택배, 백화점(면세점), 책, 약국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4층은 전문식당가로 식사·음료, 한국문화거리, 비즈니스 라운지, 샤워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공항안내도를 보고 층별 서비스를 미리 알아둔다면 자신이 원하는 서비스를 위해서 어떤 층으로 가야 할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4층에 있는 공항 내 샤워 시설은 한 번 이용해보고 싶다. 여름에 인천공항을 방문한다면 더위를 많이 달랠 수 있을 것 같다.


인천공항 버스노선, KTX, 택시, 공항철도, 순환버스, 지도 총정리


인천공항 2층 편의시설

인천공항의 2층 편의시설에는 인터넷 라운지와 비즈니스 라운지가 있다. 인터넷 카페는 카페베네에서 운영하고 있다. 비즈니스 라운지는 신세계 라운지와 W 프리미엄 라운지가 있다고 한다. 이렇게 인천공항 내 교통에 대한 정보들과 여러 서비스들을 알아보았다.

세계적인 서비스를 자랑하는 인천공항답게 정말 다양한 서비스들이 많았다. 공항이 되게 커서 다 둘러보지는 못했는데 다음에는 시간내서 꼭 다 둘러봐야겠다.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도 방문해보고. 4층 한국 문화거리에 가서 식사도 해보려고 한다.

인천공항에 대한 다음 글은 해외여행을 가는 글이 될 것이다. 꼭.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