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티스토리 블로그 서식으로 구글 애드센스 본문 중간에 삽입하기

블로그/티스토리

by ▼▼ 2017. 11. 20. 02:02

본문

티스토리 블로그 본문 내 구글 애드센스 삽입하는법

2017/11/19 - [블로그/구글 애드센스] - 5일만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 성공 + 후기

이번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고 이래저래 많은 시도를 해보고 있는것 같네요.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플러그인을 통해서 상단과 하단에 배치를 하였지만, 본문의 중간에 삽입하는것은 수동으로 해야되는것 같았습니다. 예를들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복사하여 HTML에 붙여넣기를 하는 방식이 될 수 있겠네요. 이러한 방식은 매 포스팅마다 코드를 복사후에 붙여넣기도 해야하고, HTML로 전환하는 과정이 번거로울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구글 애드센스를 블로그 글 본문 중간에 손쉽게 넣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다가 티스토리 블로그 서식을 통한 방법을 알아내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서식의 경우에는 자신이 자주 사용하고싶은 내용을 서식에 저장을해두고 다시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었습니다. 저또한 처음에 블로그 서식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몰라서 헤맸는데요, 알고보니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서식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서식 관리 메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서식을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티스토리 블로그의 블로그 관리 메뉴로 들어갑니다. 그런뒤 <콘텐츠 -> 서식 관리>메뉴를 클릭해서 서식 관리로 들어갑니다. 처음에 서식 관리에는 아무글도 저장이 되어있지 않은데요, 앞으로 사용할 서식들을 여기에 채워가면 되는것이겠죠. 애드센스 코드를 매 글을 발행할때마다 복사 후 붙여넣기 한다는것은 정말 큰 스트레스가 아닐까 합니다. 그런부분에서 서식이 있다는게 참 다행이네요.!!

서식 관리 메뉴에 들어가면 이제 서식을 써보도록 해야겠죠. 오른쪽 상단의 서식 쓰기 버튼을 클릭해서 새 서식을 써보는것에 도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구글 애드센스 본문 삽입용으로 사용하려고 해당 기능을 알게 되었지만, 자신의 블로그 마지막에 항상 사용하는 멘트나 글을 시작하는 멘트를 저장해두는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해당부분은 계속 생각해봐야 할 것 같네요.

서식 쓰기 글 양식

서식 쓰기를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티스토리 글을 발행할때와 비슷한 화면이 나타나는데, 차이점이라면 제목글 제일앞에 카테고리 분류를 정하는곳이 없다는점이 있습니다. 해당 부분 외에는 유저 인터페이스(UI)는 글을 발행할때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를 글의 본문 중간중간에 삽입할 목적으로 서식을 사용하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구글 애드센스에서 발급받은 광고 코드를 서식에 저장해서, 또다른 글을 쓸때 본문 중간중간에 서식을 불러와서 간편하게 사용하려고 했답니다.

위와같이 서식으로 저장할 내용을 제목 설정을하고, 글의 내용에 자신이 저장하고 싶은 내용을 적도록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의 코드를 내용으로 저장해두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HTML에서 복사한뒤 HTML 기능을 해제하면 글의 내용에는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습니다. 반응형 광고 코드이기도하고, 해당 코드의 주위 내용을 보고 광고가 반응하기 때문에 그렇게 된것 같았습니다.

이렇게 서식의 내용으로 구글 애드센스 광코 코드를 넣게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미리보기를 통해서 광고가 나오는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광고영역1과 광고영역3의 경우에는 티스토리 플러그인으로 설정해둔 애드센스 광고입니다. 우리가 서식으로 저장한 내용은 광고영역2로 위와같이 나오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된 서식 활용하기

이렇게 서식 제목서식 내용을 모두 입력한뒤에 서식 발행을 누르면 저장이 됩니다. 저장된 내용은 서식 관리에서 관리할 수 있으며, 플러그인 밑부분의 서식 메뉴에서 해당 서식이 추가된것을 확인할 수 있을것입니다. 이렇게 저장된 서식은 블로그 글을 쓸때마다 서식 메뉴를 통해서 필요할때마다 글 사이사이에 저장한 내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콘텐츠 내 자동 삽입광고> 내용을 서식으로 저장했으니, 글 사이사이에 광고를 추가하면 되는 부분이겠죠. 클릭 몇 번으로 손쉽게 원하는곳에 내용을 추가할 수 있어서 정말로 편리해보였습니다.

+ 조금더 이해를 돕기위해 사진을 첨부합니다. +

<서식을 통해 본문 중앙에 삽입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서식을 통한 본문 중앙 글 삽입

이전에 발행했던 글을 통해 서식의 기능을 활용해보았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본문의 중간에 서식의 내용을 넣고싶은 부분을 ①클릭한뒤에 서식에 저장된 내용을 ②클릭하면 자동으로 서식의 내용이 글에 추가되게 됩니다. 그렇게 추가된 내용을 미리보기로 확인해보니, 앞에서 서식에 저장해두었던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나오게되네요. 위와같이 글을 쓰다가 중간에 광고를 추가하고 싶을때 서식을 통해서 손쉽게 내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한것과 같이 꼭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본문 중간에 삽입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또다른 형태로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겠죠. 활용방법은 무궁무진한것 같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부분에 맞춰서 잘 활용하면 글을 쓰는 시간도 단축할 수 있고, 또한 정확도도 올릴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알아갈수록 정말로 많이 배우고 신기한 기능도 많은것 같네요. 앞으로 배울점이 넘쳐나는데 블로그 공부에도 더 집중하도록 해야겠습니다. 물론 제일 중요한건 글을 많이 쓰는것이겠죠. 티스토리 블로그 서식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