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줌(zoom) 소리가 안들려요 해결방법

본문

화상수업이나 모임을 진행하려고 줌에 접속했는데 소리가 안나와서 당황하신 분들이 많을거라고 봅니다. 저도 처음에 ZOOM을 이용할 때 상대방에게 아무리 말해도 답변을 안해주더라고요. 그래서 "저 사람이 날 무시하나?"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알고보니 설정 때문에 소리가 안들린거였어요ㅠㅠ

줌 소리가 안들려요 해결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지금부터 ZOOM을 이용하면서 회의에 참여했는데 소리가 왜 들리지 않는지와 해결 방법 및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아래에서 바로 확인가능합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줌 사용시 소리가 안들리는 이유

대부분 ZOOM을 사용하면서 소리가 들리지 않는 이유는 설정의 문제입니다. PC 기반 기기로 줌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오디오와 마이크가 필수로 있어야 상대방에게 소리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사운드 그래픽카드는 필수인거겠죠.

 

그리고 소리를 전달할 이어폰이나 헤드셋, 마이크 장치가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장치가 준비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면 아래 해결 방법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줌 배경화면 설정(zoom) A to Z

PC(노트북) ZOOM 소리 안들림 해결 방법

이미지를 첨부하여 추가로 텍스트로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줌 클라우드 회의 실행 후 오른쪽 상단 톱니바퀴 설정 클릭.
설정 -> 오디오에서 스피커 및 마이크 연결 확인 및 테스트

1. 먼저 줌 클라우드 회의를 실행합니다. -> 2. 우측 상단 톱니바퀴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 3. 오디오에서 스피커와 마이크가 연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여기에서 스피커가 연결되지 않았다면 상대방의 소리가 들리지 않을테고, 마이크가 연결되지 않았다면 상대방에게 자신의 음성을 전달할 수 없게 됩니다. 이어폰을 연결했는데도 불구하고 '입력 레벨'에 아무 반응이 없다면 '재연결' 또는 '마이크 테스트'로 연결 시도를 다시 해보시기 바랍니다. ]

하단 옵션에서 '회의에 참여할 때 컴퓨터로 자동 오디오 연결'란 체크

4. 스피커 및 마이크 연결 가능한 장치로 변경하기. 5. 스피커 테스트 및 마이크 테스트 진행하기 6. '자동 오디오 연결'로 옵션 변경하기'

PC 회의 참여시 소리가 안들린다면?

설정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회의에 참여했는데 소리가 들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아래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1. 회의에 처음 참석했을 때는 아래와 같은 '오디오 연결' 팝업창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마이크를 감지하지 못했다면, 마이크를 연결한 후에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2. 줌 회의실은 설정에 따라 처음 참여시에 마이크가 <음소거>상태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음소거 해제>버튼을 클릭하여 자신의 마이크를 활성화시켜줘야 합니다. 이렇게 클릭하면 위와 같이 마이크 버튼이 꺼진 상태에서 <켜짐 상태>로 변경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도 내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됩니다.

모바일 줌 소리가 안들려요 해결 방법

모바일에서도 PC와 해결 방법은 동일합니다. 1. 줌 앱 접속 후 설정에서 '회의' 클릭하기. 

2. 오디오 자동 연결을 클릭한 뒤 '인터넷 전화'연결 버튼 클릭. 이렇게 설정하면 스마트폰으로 ZOOM 사용시 인터넷 전화로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옵션은 '인터넷 전화' 또는 '인터넷 오디오로 통화', '인터넷 사용'이 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전화 접속'은 절대 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무제한 요금제가 아니라면 과금이 상당히 많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모바일 회의 참여시 소리가 안들린다면?

설정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모바일로 회의 참여시에 소리가 안들려요 현상이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아래와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1. 왼쪽 하단에 있는 <음소거 해제>버튼 클릭하기. 음소거 해제 버튼을 클릭하면 음소거가 해제되고. 마이크를 통해 바로 상대방과 대화를 할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어떄요 ? 참 간단하죠! 빨간 표시가 아닌, 마이크 표시가 정확하게 흰색을 나타내면 대화가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모바일 ZOOM 회의에 참여했는데 스피커 또는 이어폰에서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면 위와 같이 행동하시면 됩니다. 왼쪽 상단에 있는 스피커 X 표시를 클릭해주시면 스피커가 잘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지금까지 줌(ZOOM) 소리가 안들려요 현상에 대한 해결 방법을 살펴봤습니다. 마이크소리에서 부터 스피커 소리까지 해당 해결 방법 잘 참고하셔서 원활한 화상회의 시간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