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티스토리 구글 맞춤 검색엔진 사이드바 추가하기

구글 연구소/구글 애드센스

by ▼▼ 2017. 12. 12. 03:49

본문

얼마전 우연히 알게된 구글 검색엔진

티스토리의 여러 블로그들을 돌아다니다 보면 사이드바에 <구글 검색엔진>이 추가된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구글 트랜스레이터(번역기)는 알고 있지만, 최근에는 구글 맞춤 검색엔진을 사이드바에 달아놓은 블로그들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저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더니 바로 <구글 맞춤 검색엔진>이라는 것이었습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사이드바로 구글 검색엔진을 추가해놓으면, 블로그에 방문한 사람들이 구글에 궁금한것이 있을때, 검색이 필요할때 이용할 수 있는 그런 도구였습니다.

구글에서는 유용한 도구들을 정말 많이 제공해주는것 같습니다. 전세계 블로그 방문자들을 위해서 구글 번역기 도구도 제공해주고, 또한 이렇게 방문자들이 구글 검색엔진을 이용하라고 이렇게 도구도 제공해주는것을 보면 말이죠.

내 블로그 방문자들이 구글 맞춤 검색엔진을 자주 이용한다면 수익으로도 이어진다고 합니다. 예를들어서 블로그 방문자가 <구글 맞춤 검색엔진>으로 검색을 하였는데, 검색어와 관련된 구글 광고(애드워즈를 통해 진행되고있는 검색광고)를 클릭한다면, 구글 맞춤 검색엔진을 설치한 블로거에게 수익을 주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자 이제,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맞춤 검색엔진을 설치, 추가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맞춤 검색엔진 사이트 바로가기>

구글 맞춤 검색엔진 사이트 접속시 화면

구글 맞춤검색엔진 사이트에 접속하면 위와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내 사이트를 손쉽게 검색하도록 설정하는 기능을 가진 도구. 현재 유료 버전은 판매가 중지된 상태이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본 버전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신나게 가입해보도록 합시다.

빨간 화살표에 보이는 <맞춤 검색엔진 만들기>버튼을 통해서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설치할 맞춤 검색엔진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방법으로 생성이 가능하니, 보시는것과 같이 잘 따라와주시면 될거랍니다.


맞춤 검색엔진 만들기

<맞춤 검색엔진 만들기>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검색할 사이트>에 자신의 블로그 URL을 추가하고,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해줍니다. 그리고 <검색 엔진 이름>은 자동으로 설정이 되는데 원하시는 이름으로 설정하시면 된답니다.

이렇게 따라와주셨으면 <만들기>버튼을 눌러서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구글 맞춤 검색엔진 생성 완료

자, 이제 구글 검색엔진 만들기에 성공하였습니다. 위와같은 화면이 생성되고, 우측 상단에 <Google 맞춤검색>이라는 미리보기가 생성됩니다. 해당 미리보기를 블로그 사이드바에 달아놓으면 블로그 방문자들이 검색을 할 수 있는것이겠죠.

검색 엔진에 대한 설명은 자유롭게 추가할 수 있으며, 검색 엔진 키워드는 블로그에서 주로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는지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키워드에 대해서는 가만히 놔두셔도 무방합니다.

<이미지 검색>, <음성 입력>의 경우에는 버튼을 클릭하여 <사용>으로 활성화 시켜주시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드바에 <구글 맞춤 검색엔진>을 추가하려면 세부정보의 <코드 가져오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려면 코드와는 정말 친한 친구가 되어야 하는것같네요.

티스토리 사이드바 추가를 위한 코드 가져오기

<코드 가져오기>버튼을 누르면 위와같이 코드가 생성됩니다. 해당 코드를 복사한뒤에 렌더링할 사이트의 <body>섹션과 <div>요소에 붙여넣기를 통해 검색엔진 도구를 활성화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중이신 분들을 기준으로 한다면 해당 코드를 복사한뒤에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드바>메뉴에서 <HTML 배너출력>을 통해서 코드를 복사한 뒤 사이드바를 생성할 수 있는것이겠죠.

티스토리 사이드바에 구글 맞춤 검색엔진 추가

위와같이 티스토리 사이드바 메뉴에서 <HTML 배너출력>을 생성하고, 이름 설정, 그리고 <HTML 소스>에 앞에서 복사했던 구글 검색엔진 코드를 붙여넣기 해줍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눌러서 사이드바를 생성한뒤 저장을 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위와같이 <구글 맞춤 검색엔진>을 만나볼 수 있는것입니다. 구글 번역기 위에 나란히 구글 맞춤 검색엔진이 자리잡고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정말 구글의 도구들을 활용하지 않을수가 없는것 같습니다.

자신의 블로그를 운영하면서도 검색하고 싶은 내용이 있을때 쉽고 빠르게 검색을 할 수 있는 부분도 좋은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글 본문 안에도 삽입할 수 있으며 활용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구글 맞춤 검색엔진을 통한 수익창출

<구글 맞춤 검색엔진>으로 수익 창출의 경우에는 <수익 창출>메뉴에서 검색 엔진 수익 창출을 활성화 시켜주어야 합니다. 자신의 블로그에 검색 엔진 코드를 추가한뒤에 위와같이 <검색 엔진 수익 창출>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계정이 애드센스 ID와 연결이 되었다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맞춤 검색엔진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애드센스 아이디가 필요하니 이 부분도 참고해주시면 좋을것같네요. 수익 창출의 경우 활성화 되기까지 영업일 기준 최대 2일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구글 검색엔진 디자인 변경하기

검색 엔진 메뉴 중 <디자인> 메뉴를 통해서 <구글 맞춤 검색엔진>의 디자인 변경을 할 수도 있습니다. 웹 검색 또는 이미지 검색을 할시에 레이아웃을 설정할 수 있으며, 테마, 맞춤설정 등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같은 경우 오버레이가 가장 자연스럽고 좋은것 같아서 선택을 하였답니다.

오버레이가 기본설정으로 저장되어 있으며, 전체화면 또는 간단히, 검색결과만 등의 레이아웃으로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부분으로 설정하시면 될것 같네요.

저같은경우 구글 맞춤 검색엔진의 기본 디자인도 좋지만 위 이미지와 같이 블로그 색상에 맞게 조금 수정을 해보았습니다. <검색>부분의 디자인을 블로그 색상과 같이 매치하였고, 검색엔진 바탕 색상의 경우도 블로그 배경색과 동일하게 맞추었습니다. 자연스럽게 설정이 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HTML에 대해서 계속 공부가 되고있는것 같은데요, 하나하나 변경해보는 재미가 있는것 같습니다. 하나하나 모르는 부분들을 채워가는게 재미이기도 하네요. 구글 맞춤 검색엔진을 추가한것도 또 하나 알게된 내용 중 하나입니다.

구글 맞춤 검색엔진의 수익에 대해서는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대부분의 블로거분들이 추가해두신것을 보니 블로그 방문자에게도 유익하고 수익도 어느정도 들어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이부분은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서 꾸준히 확인해보아야 할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맞춤 검색엔진을 사이드바에 설치하려고 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하신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2017/12/10 - [구글 연구소/구글 애드센스] -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활성화 + 승인 기준

2017/12/07 - [구글 연구소/구글 애드센스] -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의 힘! 수익공개

2017/12/05 - [구글 연구소/구글 애드워즈] - 구글 애드워즈 프로모션 코드 10만원 무료쿠폰 받기

2017/11/30 - [구글 연구소/구글 애드센스] - 구글 애드센스 수익 늘리는법 #01 <광고 심사 센터 활용하기>

2017/11/22 - [구글 연구소/구글 애드센스] - 스냅북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는법 + 사이트 이용방법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