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 애드센스 수익 늘리는법 #01 <광고 심사 센터 활용하기>

구글 연구소/구글 애드센스

by ▼▼ 2017. 11. 30. 00:45

본문

2017/10/31 - [리뷰/독서·책] - 티스토리 블로그 잘하는법 책으로 배우기 <블로그를 자유케하라>

2017/11/19 - [블로그/구글 애드센스] - 5일만에 구글 애드센스 승인 성공 + 후기

2017/11/20 - [블로그/티스토리] - 티스토리 블로그 서식으로 구글 애드센스 본문 중간에 삽입하기

2017/11/22 - [블로그/구글 애드센스] - 스냅북 구글 애드센스 승인받는법 + 사이트 이용방법

2017/11/28 - [블로그/구글 애드센스] - 구글 애드센스 정식 계정 인증을 위한 핀번호(PIN번호) 발급받기

포토샵을 통해서 제목 이미지를 만들어보았는데 너무 화려한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를 운영해보면서 정말 여러가지로 많이 배우고있는것 같습니다. 정말 배울게 많기도 하구요. 구글 애드센스를 운영하다가 우연히 한 가지 꿀팁을 알게되어서 이렇게 글을 써보게 되었습니다.

저도 여러 블로그님들의 정보를 보고 배운것이니 좋은 정보는 블로그 글을통해서 다시 나눠야 하는것이겠죠. 오늘의 주제는 바로 <구글 애드센스 수익 늘리는법>에 대한 주제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를 운영중이신 분들에게는 정말로 관심이 많은 주제가 아닐까합니다. 저또한 관심을 가지다보니 이렇나 정보도 알게 되었답니다.

오늘은 <광고 심사 센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 심사 센터에서는 현재 구글 애드워즈를 통해 구글에 의뢰한 광고들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즉,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는 우리의 블로그에 게시되고있는 광고들을 직접 확인할 수 있는것입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이라는 말처럼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입장에서 구글 애드센스를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알아두면 훨씬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광고 심사 센터는 오늘 처음 사용해보는 부분이었는데, 처음 보는 광고들도 많았고 블로그에 자주 나오던 광고도 보이는 등 다양한 광고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심사 센터 유저 인터페이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 콘텐츠 -> 광고 심사 센터>를 통해서 접속이 가능하답니다. 현재 게시되고있는 광고들 중 <미검토 광고>, <검토된 광고>, <차단됨>의 메뉴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광고 심사 센터를 통해서는 현재 블로그에 게시되고 있거나, 애드 센스를 필요로하는 광고들을 보여준답니다. 처음 광고 심사 센터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미검토 광고>에 있는 광고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검토된 광고>, <차단됨>의 메뉴에서는 아직 아무 행동도 하지않았기에 정보들이 없을것입니다.

그렇다면 <광고 심사 센터>를 통해서 우리는 어떠한 행동을 할 수 있을까요? 여기서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늘릴 수 있는 방법이 나온답니다. 쉽게 말하자면 해당 기능은 자신의 블로그의 주제와 관련된 광고들은 <검토된 광고>로 표시하고, 자신의 블로그와 관련이 없는 주제의 광고는 <차단됨>으로 표시하여, 애드센스 광고를 조금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면 이용자들이 블로그의 주제와 관련된 광고를 이용할 확률이 더 높아지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예를들어서 앞에서 보았던 광고들의 주제는 <여행>, <만화>, <여행>이 었습니다. 제 블로그의 주제는 여행이 포함되어 있지만 <만화>라는 주제의 광고는 왠지 제 블로그에는 맞지않는것 처럼 보입니다. 여행에 관련된 정보를 보러온 블로그 이용자들이 <만화>에대한 광고를 볼시에는 광고를 클릭할 확률은 <여행>에대한 광고를 진행할때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클릭률을 보일것입니다. 제 블로그가 <만화>에 대한 블로그였다면 해당 광고가 <여행>이라는 주제보다 훨씬 더 높은 효과를 나타냈겠지요. 이러한것처럼 자신의 블로그에 맞는 애드센스 광고들을 노출 할 때 더욱 더 높은 클릭률을 나타낼 수 있는것입니다. 이러할 경우에는 <만화>라는 주제를 차단을하고, <여행>에 대한 광고에 더욱 집중을 하는것이 애드센스 수익에 더 도움이 될것입니다.

좋은 예로는 바로 <대출>광고를 볼 수 있겠네요. 현재 여행에 대한 블로그를 운영중이신 분들이라면 블로그 이용자분들도 대부분 <여행>에 대해서 관심을 가진 분들일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블로그에 <대출>에대한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들어간다면 이용자들에게 전혀 관심없는 정보라 광고를 그대로 지나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여행에 대한 주제의 광고였다면 관심 주제와 일치하기 때문에 그만큼 클릭률이 늘어나는 것이겠죠. <대출>에 대한 광고 주제는 금융, 돈, 대출과 관련된 블로그에 광고를 노출시키는것이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일것입니다.

구글은 전세계에서 운영중인 기업이기 때문에 구글에 의뢰를 맡기는 광고주들 또한 전세계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서 진행할 수 있는 광고들은 한국어 뿐만 아니라 영어, 일본어, 중국어, 아랍어, 스페인어 등등 다양한 나라와 언어들의 광고들이 넘쳐난답니다. 그렇지만 한국에서 운영중인 블로그들 대다수의 타겟팅은 바로 한국어를 사용하는 한국인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광고 심사 센터에서 미검토 광고들을 확인하다보면 중간중간에 영문으로 되어있는 광고, 아랍어로 되어있는 광고, 일본어로 되어있는 광고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들에게 아랍어로 광고를 해봤자, 일본어로 광고를 해봤자 전혀 클릭을 하지 않을것입니다. 예를들어 아랍인이 한국인의 블로그에 접속한다 할지라도 주 언어가 한국어인 블로그에서 빠르게 이탈할 확률이 높습니다. 광고는 커녕 블로그의 글을 보지도 않고 그대로 나갈 확률이 크다는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애드센스 수익을 늘리기 위해서는 한국어가 아닌 다른 나라의 언어로된 광고들을 차단하는것을 추천해드립니다. 한국어 외의 다른 나라 언어들로 된 광고들을 차단한다면 외국어로 된 광고들을 한국인들에게 노출하는것보다 1번이라도 더 한국어로 된 광고가 노출되어 클릭으로 전환된 확률이 늘어난다는 의미일테니까요.

외국어로된 광고를 확인하는 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광고 심사 센터 창에서 위와같이 <텍스트, URL, 도멘인별 광고 필터링 또는 검색...> 부분을 클릭하면 위와같이 <게시자 도메인>, <최신 광고>, <광고 네트워크>, <언어>, <크기>, <광고 유형>등의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건 <언어>라는 메뉴겠죠.

언어 메뉴로 들어가보니 한국어로 된 광고의 비율이 76%인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현재 구글 애드센스로 진행되는 광고중에 무려 24%가 한국어가 아닌 광고라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24%의 기회를 놓치고 있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럴수가. 블로그에 접속하는 이용자들은 24%의 외국어로된 광고를 보고 이것이 무엇인가 라는 의문을 가졌을것입니다. 한국인이 한국 블로그를 확인하고 있는데, 외국어로 된 광고가 나온다면 대다수는 클릭을 전혀 하지않을 것입니다.

아랍인이 아랍 블로그의 글을 보고있는데 한국어로 된 광고가 나온다면 읽어보지도 않고 바로 넘어가는것과 같은 맥락이라는 것입니다. 광고 심사 센터를 지금이라도 알게되어서 정말 다행인것 같습니다. 어쩌면 보이지 않는곳에서 이런저런 가능성들을 놓치고 있었을지도 모릅니다. 광고 심사 센터가 아니더라도 이러한 요소들이 상당히 많을것으로 봅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대해서도 최적화가 필요할것으로 보이네요. 꾸준히 연구하여 알아봐야할것 같습니다.

언어 설정 후 영문광고, 외국어로된 광고들을 열심히 차단해주었습니다. 단 0.01%의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해당 조치가 필요한것 같습니다. 단, 자신의 블로그가 외국인 방문자들의 비율이 많다면 또다른 고민을 해보아야 할것입니다. 해당 글은 한국어로된 블로그를 운영중인 한국인의 블로그 방문자수의 대다수가 한국인일 경우에 정말로 도움이 되는 글일것 같네요. 

이렇게 광고 심사 센터를 활용하여 실제로 효과를 보신분도 꽤나 있다고 합니다. 이론상으로는 효율이 정말로 높아져야 맞는 부분인데, 블로그 마다의 특성도 있으니 이 글을 보시는 분들께서도 해당 부분을 고려하여 설정을 하셔야할듯 합니다. 해당 정보를 프랑스인이 활용한다고 가정하면, 구글 애드센스를 프랑스어 광고에 맞게 잘 설정하면 되는것이겠죠. 이것은 모두 케바케(케이스 바이 케이스)인것 같습니다.

인터넷에 있는 수많은 정보들을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고 자신이 직접 테스트해보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내는것도 중요한것 같습니다. 그러니까 따라는 하되,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활용을 하시면 좋겠다는 말을 드리고싶습니다. 저또한 그러려고 노력하는 중이랍니다.

제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입이 어디서 나왔는지를 확인도 해보았습니다. 현재까지 구글 애드센스 수입의 100%가 대한민국에서 발생했다고 합니다. 다른 국가들에서 클릭이 일어난것에 비해 클릭 전환으로 일어난 경우는 단 하나도 없었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애드센스를 진행한지 얼마되지않아 이러한 현상을 보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의 방문자가 몇 만명이 되더라도 비율은 여기서 크게 벗어나지 않을거라고 봅니다. 그러니까 우리는 선택과 집중을 할 필요가 있을것입니다. 대한민국 국민들을 상대로 집중을 하자는것입니다.

페이지뷰와 노출수 등을 확인해보더라도 대한민국의 비율이 월등히 앞서고 있습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말이겠죠. 하지만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1%의 설마하는 수익을 쉽게 버리지는 못하는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해외에서 접속자가 발생했는데 거기서 수입이 0.01 달러라도 발생하면 어쩌지? 라는 생각. 과감하게 버리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우리는 대한민국 한 나라에만 집중하기에도 상당히 버겁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의 페이지뷰가 99%이고, 예상수입의 99%가 대한민국에서 발생하는데 1%의 수익에 신경을 쓰는 시간에, 그 시간을 99%의 수입인 대한민국에 집중하는것이 더 도움이 될것 같네요. 1%를 위해서 10%, 30%, 50% 또는 그 이상의 시간을 투자하지 말라는 이야기입니다. 또는 1%을 위해서 10%, 30% 또는 그 이상의 비율을 두지말자는 뜻도 되겠네요. 그래서 우리에게 중요한것이 모든 광고를 한국어 광고로 또는 자신의 블로그 주제와 맞는 광고로 타겟팅하는 것이랍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심사 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광고들은 몇 천개, 아니 그 이상일수도 있어서 이러한 구글 애드센스 최적화 작업은 어느정도 시간이 걸릴것 같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블로그와는 전혀 연관이 없는 광고들을 차단하고, 관련된 광고들로만 가득 채워놓는다면, 애드센스 클릭률 또한 늘어날것이고 그것이 자연스럽게 수익으로 연결이 될것이라고 봅니다.

이글을 쓰고있는 저또한 애드센스에 대한 계속된 테스트가 필요할것입니다. 연구를 게을리 하지말고 계속 관심을 가지고 꾸준히 지속을 해야하는것이겠죠. 해당 정보가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과 구글 애드센스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늘리는법에 대한 이야기는 #01보다 더 이어질지도 모르는 부분입니다. 좋은 정보를 알아낸다면 언제든지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점점 추워지는데 감기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영역